SHARE


TOP

한국화 원로작가 100인

INFORMATION

  • 전시명
    한국화 원로작가 100인
  • 전시기간
    2019.01.04 ~ 2019.01.14
  • 전시장
    제1,2전시장(4,5F)
  • 주최
    한국화진흥회
  • 후원
    (주)미술세계, (주)골드라인

CURATION

참여작가

故민경갑, 강동언, 강종래, 강지주, 강현식, 공영석, 곽석손, 권기옥, 권의철, 김귀인, 김대원, 김동협, 김만옥, 김신자, 김신현, 김안영, 김양동, 김영철, 김옥경, 김용현, 김정묵, 김창식, 김춘옥, 김효순, 노숙자, 류민자, 민경찬, 박광식, 박병준, 박영재, 박원옥, 박종덕, 배연, 백동칠, 서남수, 서정완, 선학균, 손희옥, 송계일, 송수련, 송영방, 신지원, 심경자, 안병찬, 양태석, 오낭자, 오용길, 우희춘, 원문자, 윤덕자, 윤명호, 윤명호(백당), 윤복희, 윤평상, 이경모, 이경수, 이경자, 이길원, 이상찬, 이석구, 이성근, 이숙자, 이신호, 이영복, 이영수, 이원좌, 이인실, 이 정, 이창조, 이천우, 이태근, 이화자, 임무상, 장주봉, 장혜용, 전영화, 정군태, 정명희, 정성태, 정승섭, 정영남, 정인수, 정종해, 조평휘, 주수일, 차명희, 차영규, 최백옥, 최복은, 최송대, 최영신, 최재종, 최태문, 탁양지, 하미혜, 한영옥, 홍병학, 홍석창, 홍용선, 홍정희, 황인혜

인사말

희망찬 2019년 새해가 밝아왔습니다.
한국화의 전통과 발전을 모색하기 위하여 출범한 한국화진흥회에서는 2019년 새해를 맞이하여 첫 번째 사업으로 《한국화 원로작가 100인》전을 기획하였습니다.
한국의 전통회화로서, 한국미술의 대표적인 그림인 한국화가 최근 미술대학 한국화과의 통폐합, 젊은 한국화가의 감소 등 전체적으로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원로 작가이신 민경갑 선생님이 주축이 되어 ‘한국화의 날’을 제정하고 ‘한국화진흥회’를 창립하여 한국화의 르네상스를 만들어보고자 힘을 합쳤습니다.
《한국화 원로작가 100인》은 평생 고집스럽게 한국화만을 그리며 인생을 살아오신 존경하는 원로선생님들을 모시고 그 예술성을 기리고자 준비하였습니다. 이 행사가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많은 수고를 해주신 이홍기 후원회장님과 전시장을 후원해주시고 도록 디자인 등 실무를 도맡아 진행하신 월간 『미술세계』 백용현 대표님을 비롯한 미술세계 임직원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 이번 전시 기획에 참여하시고 작품도 출품하셨지만, 전시 개최를 불과 열흘 앞두고 타계하신 민경갑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민경갑 선생님의 열정이 아니었다면 한국화 진흥회의 설립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한국화 원로작가 100인》에 출품하여 주신 원로 선생님들을 비롯하여 병환 등으로 출품은 못 하셨지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주신 원로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건강하시어 후배작가들의 귀감이 되어 주시고 한국화 발전과 진흥을 위해 많은 자문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희망찬 새해에 이 전시회를 위해 격려와 사랑을 보내주신 모든 분의 가정과 하시는 일들에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도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 춘 옥 | 한국화진흥회 회장

OTHER EXHIBI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