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TOP

미술세계 기획초대 박동인展

INFORMATION

  • 전시명
    미술세계 기획초대 박동인展
  • 전시기간
    2019.03.16 ~ 2019.03.25
  • 전시장
    제1전시장(5F)

CURATION

미술세계 기획 초대 박동인展

갤러리 미술세계는 3월 16일(토)부터 3월 25일(월)까지 미술세계 기획 초대로 박동인 작가의 개인전을 개최합니다.(오픈식 3월 20일(수) 오후 5시) 종이조각을 자르고 화면에 접착한 뒤 채색하고 마감 처리하는 지난한 과정 끝에 탄생한 높은 밀도의 결과물은 다른 어떤 작품과도 다른 독창적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종이조각이 만들어내는 입체적인 레이어와 색채의 조화, 율동감 넘치는 선이 만들어내는 박동인 작가의 작품세계를 만나시길 바랍니다.


미술세계 기획 초대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박동인 작가의 10번째 개인전이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국전》 건축 부문 입선과 특선에 오르면서 건축 활동을 이어나가던 박동인 작가는 도미 이후 추상회화 회화를 중심으로 미술 창작활동을 시작했다. 건축과 회화 작업을 병행하던 그는 귀국 이후 건축 모자이크 작업을 하며 받은 영감을 회화와 결합하여 ‘종이모자이크’라는 새로운 기법을 만들어냈다. 종이조각을 자르고 화면에 접착한 뒤 채색하고 마감 처리하는 지난한 과정 끝에 탄생한 높은 밀도의 결과물은 다른 어떤 작품과도 다른 독창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일반적인 모자이크와 달리 길쭉한 모양의 종이조각들은 화면 안에서 곡선을 만들고, 각 곡선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한 방향감과 생명력은 채색된 문양들의 리듬감과 조화를 이룬다. 이를 통해 근래 작가의 전시 제목으로 반복하여 등장하는 ‘자연의 소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자연의 풍경을 떠올리게 하는 유기적인 형태의 작품 외에도 기하학적 형태의 작품 등 작가가 개척해온 종이 모자이크의 세계는 넓고 다채롭다.

모자이크화는 한 조각 한 조각 제작에 들인 시간만큼 만들어 지는 정직한 제작과정을 통해 만들어지기에 박동인 작가가 쉬지 않고 창작에 임함에도 그의 작품의 수는 그리 많지 않다. 말 그대로 ‘귀한’ 그의 작품을 보다 많은 이들과 공유하기 위해작가의 초대전을 개최하게 되었다. 다른 곳에서는 만날 수 없는 독창적인 작품세계가 펼쳐지는 박동인 작가의 이번 개인전에 부디 많은 분이 찾아 그의 모자이크 회화를 만나길 기원한다.

 

박동인, Windsong, 122×244cm, acrylic paper mosaic, 2015


* 박동인(Park, Dongin)

박동인(b.1947) 작가는 서울예술고등학교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16회 《대한민국미술대전》 건축부문 입선(1967), 22회 《대한민국미술대전》 건축부문 특선(1973)을 수상하며 건축분야에서 활동해왔다. 도미 이후 추상 회화 작업을 시작한 그는 1983년 LA의 M.M 쉬노갤러리에서 개최한 제1회 개인전을 시작으로 9회의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서울, 평창, 청주, LA, 파리, 멕시코시티 등에서 개최된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왔다. 추상회화가 주를 이루던 작가의 작품세계는 귀국 이후 모자이크와 회화를 결합시키는 실험에 돌입하여 ‘종이 모자이크’라는 새로운 기법을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종이 조각을 자르고 화면에 접착하여 채색하고 마감 처리하는 지난한 과정 끝에 탄생한 높은 밀도의 결과물은 작가만의 독창적인 화면을 만들어냈다. 일반적인 모자이크와 달리 길쭉한 모양으로 잘라낸 종이 조각들은 화면 안에서 곡선들을 만들고, 각 곡선이 상호작용하며 발생한 방향감과 생명력은 채색된 문양들의 리듬감과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이를 통해 근래 작가의 개인전 제목으로 반복하여 사용되고 있는 ‘자연의 소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 형상에 있어서는 자연의 모티프들을 쉽게 유추할 수 있는 작품군과 보다 추상적 요소가 강조된 작품군으로 분류되는데, 종이 모자이크라는 강력한 개성은 이들 작품군을 아우르며 박동인의 작품세계를 단단하게 구축한다.


 

박동인, Windsong, 60×72cm, acrylic paper mosaic, 2015

박동인, Windsong, 122×122cm, acrylic paper mosaic, 2015


 

OTHER EXHIBI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