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TOP

ISSUE & PEOPLE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 20주년 기념전 《프리퀄 PREQUEL 1999 -2018》 개최

글 편집팀

《프리퀄 PREQUEL 1999-2018》 전시 전경, 이미지 제공: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실험적인 예술을 발굴하고 지원해온 비영리 전시공간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이하 사루비아다방)에서 개관 20주년을 맞아 기획전 《프리퀄 PREQUEL1999-2018》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 20년 동안 사루비아다방에서 진행해온 전시를 매개로 작가와 기획자 그리고 관람자가 전시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 제목에 해당하는 ‘프리퀄’은 영화에서 본편보다 과거의 이야기를 다룬 속편을 뜻하는 말이다. 이러한 개념에 착안하여 사루비아다방은 전시를 선보이기 이전의 이야기를 다루고자 했다. 작가와 기획자가 작품을 공간에 설치하여 선보이는 결과가 전시라면, 《프리퀄 PREQUEL 1999 -2018》은 전시를 준비하기 이전에 선행되는 수많은 과정들, 그리고 그 가운데서 발견하게 되는 고민이나 서로 다른 관점들을 담고 있다. 무엇보다도 그동안 사루비아다방에서 이루어진 107건의 전시와 134명의 작가들이 전시에 쏟은 열정과 경험을 전시와 자료집을 통해 공유하고자 한다.

한편, 작가가 중심이 되는 비영리 전시공간이라는 사루비아다방의 독특한 성격에 초점을 맞추어 작가, 기획자, 관람자로 분류된 세 화자가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내용을 전시에서 살필 수 있다. 또한 사전 설문을 통해 작가, 기획자, 관람자 총 129명의 답변을 모두 수합했으며 전시 기간 중에도 세 화자가 질문과 답변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THIS DIRECTORY

THIS ISSUE